애드센스 단가가 높은 키워드, 무엇을 의미할까?
애드센스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단가가 높은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여 광고 단가(클릭당 비용, CPC, Cost Per Click)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란, 즉, 광고주들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만드는 특정 키워드들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키워드를 선정해 전략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면, 같은 개수의 포스팅을 작성하더라도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단가 높은 키워드, 무엇이 있을까?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으면서,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 광고비에 경쟁적으로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키워드들이 바로 애드센스 단가가 높은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단가가 높은 키워드에는 대체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금융/보험 (금융 컨설팅, 암보험, 의료보험, 자동차 보험, 보험비교, 보험료 절약팁, 보험료 보장항목 등)
- 대출 (대출 신청, 신용 점수, 저금리 대출, 대출상품 비교 등)
- 웹 호스팅 (웹 호스팅 서비스 추천, 웹 호스팅 서비스 비교 등)
- 법률 서비스/변호사 (무료 법률 서비스, 법률 상담, 개인 상해 변호사, 소송, 이혼 등)
- 투자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리스크 관리, 시장 분석 등)
-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추천, 소프트웨어 비교, 소프트웨어 출시 등)
- 신용카드 (신용카드 혜택비교, 여행 혜택 카드, 라운지 카드 등)
- 온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 사이트 추천, 강의 추천 등)
- VPN 서비스 (VPN 추천, VPN 서비스 비용 등)
- 부동산 (부동산 시장 분석, 부동산 갭투자, 부동산 리스크관리 등)
- 헬스케어/건강/의료 (치과치료, 건강관리, 의료 장비, 건강 보조제 등)
단가 높은 키워드 check list
내가 작성하는 글의 키워드가 단가가 높은 키워드일까? 직접 판단해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쟁이 높은 키워드인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되었는지,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인지 Check - 수익성이 높은 키워드인가?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가인지, 높은 수익률을 가졌는지, 광고주들이 많은 돈을 지불하는 서비스인지 Check - 특정 지역 또는 국가에 대한 키워드인가?
경제적으로 발전된 국가에 대한 내용인지, 높은 구매력을 가진 사용자들이 있는지 Check - 계절성이 있는 키워드
특정 시기에 검색량이 급증하는 키워드인지, 특정 시즌/연휴/명절/행사 등과 관련되었는지 Check
이렇게 키워드를 체크해본 뒤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고, 방문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SEO와 광고 최적화에 신경을 써야 궁극적으로 실제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Google Ads 에서 키워드별 단가 순위 확인해보기
Google Ads 에서는, 회원가입 후 구글 Ads의 "키워드 플래너" 기능을 통해 키워드별 단가와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순서대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간 평균 검색량이나 경쟁률 등도 확인할 수 있어 포스팅 키워드를 고민하기 전에 내가 생각하고 있는 키워드들을 먼저 검색해보고 단가를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Google Ads - 온라인 광고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판매량 늘리기
예를 들어, "임상" 이라는 키워드와, 단가가 높기로 유명한 "대출" 이라는 키워드를 키워드 플래너에서 각각 검색해 보았습니다. 임상 키워드는 최저범위의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6772원인데 반해, 대출 상품들은 8328원, 그리고 그 아래로도 6000~4000원대로 임상 관련 키워드들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임상 키워드>
<대출 키워드>
네이버에서 검색량 높은 키워드 확인하기
Google Ads 와 비슷하게, 네이버에서도 NAVER 검색광고 시스템에 가입 후 "키워드 도구" 기능을 통해 검색량이 높고 클릭수,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들을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임상" 과 관련된 키워드로 글을 쓰고 싶은데, 어떤 키워드가 검색수가 많은지 검색해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넣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 연관키워드를 클릭하면, 최근 1년간 월별 검색수 추이와 검색 사용자의 성별, 나이대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 이라는 키워드로, 모바일 유입량이 높은 연관 키워드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월평균 클릭수-모바일을 내림차순 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은 역시 임상보다 월평균 클릭수가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고, 대출 안에서도 "소액대출", "비상금대출", "무직자소액대출" 같은 키워드들이 높은 클릭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은 키워드를 우선 찾아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특정 주제에 맞추어 블로그를 키워나가고 싶다면, 그 주제에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고 수익성이 좋은 키워드를 뽑아내 전략적으로 포스팅을 하는것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 애즈,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에서 이러한 키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무료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구글애즈 초보인만큼, 앞으로 이렇게 하나씩 공부해가며 정보가 될만한 포스팅들을 나누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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