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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입문자가 알아야 할 구글 SEO 최적화 방법 총정리! 티스토리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김알짜 2024. 9. 13. 19:15

 

구글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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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SEO (검색엔진 최적화) 란 무엇일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찾고, 검색 엔진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할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돕는 하나의 tool 입니다.

 

SEO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사이트의 트래픽의 양과 질을 극대화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웹사이트의 온라인 가시성을 개선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웹사이트를 Google 검색 상단에 표시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들을 "검색 Essentials" 라는 요소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검색 Essentials 를 준수하는 사이트는 Google의 검색 결과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고, 검색 엔진 최적화는 여기서 더 나아가, Google 검색에서 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SEO 를 따라 최적화 하면, 검색 엔진이 내 블로그 콘텐츠를 더 쉽게 크롤링, 색인 생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롤링은 무엇인가?

Google은 자동화된 검색 엔진 방식이기 때문에, 크롤러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끊임없이 자동으로 웹을 탐색하고, 색인에 추가할 페이지를 스스로 찾고 있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사이트들이 Google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됩니다. 

 

크롤링의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구글봇(웹 크롤러)가, 내 웹사이트의 콘텐츠 정보를 수집하여, 수집한 정보를 검색엔진으로 가져온 다음, 이 정보를 주제별로 색인해서 데이터를 보관하는 인덱싱(Indexing)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색인된 콘텐츠를 검색 의도에 맞추어 순위를 부여해,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이 순위대로 결과를 제공하는 랭킹(Ranking)으로 우리 콘텐츠가 구글 검색 결과에 보여지게 됩니다.

 

 

초보자가 가장 첫번째로 유념해야 할 것은

SEO 최적화를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우선 초보 블로거라면 일단 내 블로그 컨텐츠들을 유용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눈길을 끌 수 있고, 유용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해내면,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의 인지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용한 콘텐츠는 대부분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가집니다.

 

  • 가독성 : 텍스트가 읽기 쉽고 체계적으로 구성됩니다. 콘텐츠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잘 작성되어 이해하기도 쉬우며, 철자나 문법 오류가 없어야 합니다. 긴내용의 콘텐츠라면, 단락/섹션을 구분하여 가독성이 좋게 만들어야 합니다.
  • 고유성 : 다른 사용자의 콘텐츠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해 만들어진 복제품이 아닌, 내가 직접 만드는 고유한 컨텐츠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 최신화 : 이전에 게시된 콘텐츠에서 업데이트 내용이 있다면,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 하고, 더이상 관련이 없는 콘텐츠는 삭제하면서 최신 컨텐츠로 유지합니다.
  • 콘텐츠는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사람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독자에게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내 블로그의 인지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작성 시 이 3가지는 꼭 지켜보세요!

지나치게 많은 광고를 넣지 마세요

콘텐츠 내용 상 광고를 삽입할 때, 지나치게 산만하거나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지 못하게 방해가 되는 정도의 많은 광고는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분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급적 글 하나당 광고가 5개 이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과 본문 내용을 구분해 보세요

글을 작성할 때에 줄글로 작성하기 보다는, 제목과 세부 내용을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HTML 에서 보여질 때, <title> 요소로 제목이 구분될 수 있도록 하고, 명확하고 간결하며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글 작성 시 상단에 "제목1", "본문1" 과 같이 제목과 본문을 구분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고화질 이미지와 대체 텍스트를 활용해보세요

고화질 이미지를 사용하고, 해당 이미지를 관련된 텍스트 근처에 배치하여, Google과 사용자가 해당 이미지를 페이지의 내용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맥락을 제공하는 텍스트와 연결지어 볼 수 있게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이미지에 설명 대체 텍스트를 추가하여, SEO에 최적화 될 수 있게 해보세요.

 

 

구글 SEO 로 상위 노출 하는 9가지 방법

  1. 구글은 Http 보다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더 선호하므로, ssl 인증서를 구입해 Https 로 변경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서브도메인보다, 서브 폴더 형식을 사용하여, URL을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바꿔줍니다.
    예를들어 서브 폴더는 www.example.com/markting , www.example.com/info 같은 형식으로 보여집니다.
  3. 사이트맵의 위치, 접근 가능한 파일과 그렇지 않은 파일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은 robots.txt 파일이 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파일을 사이트 루트에 위치시켜 둡니다.
  4. 웹 사이트내의 모든 페이지들을 나열한 파일인 사이트맵 또한, robots.txt 와 마찬가지로 루트 디렉터리에 위치시킵니다.
  5. HTML 문법에 맞게 컨텐츠를 작성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구글 트렌드 등을 활용해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최적화 해야 합니다.
  6. 대체 텍스트, 즉 웹사이트에서 이미지가 로딩이 안되었을 때 표시하는 텍스트를 작성해 줍니다. 너무 긴 텍스트를 넣는 것은 피해주세요.
  7. 페이지 로딩 속도가 짧은 웹사이트로 유지해야 합니다. 트래픽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메모리와 CPU 자원이 필요하므로, 호스팅 서버 자원이 충분한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관리해주면 좋습니다.
  8.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통해, 내 웹사이트의 모바일 친화성 여부를 확인합니다.
  9.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닌, 사용자가 관심있어하는 키워드를 찾아,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SEO 초보자라면,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만이라도 먼저 내 블로그에 적용해보고, 양질의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